XP (eXtream Programming)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 v1.0.0 --v2.0.0 )
(1999년 켄트 벡이 발표한 프로그램 개발 방식)
XP (eXtream Programming)의 5가지 핵심 가치는 아래와 같다.
-의사소통 (communication)
-단순성 (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peedback)
XP (eXtream Programming)개발 프로세스
프로세스 | 내용 |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함 |
이터레이션(lteration, 주기)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승인 검사(Acceptance Test,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 |
XP의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이건 중요하니깐, 꼭 알고 넘어가자!)
실천 방법 | 내용 |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
Test-Driven Development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도구(구조,프레임워크)를 사용함 |
Whole Team (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l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Refactoring(리팩토링)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목적: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
ㄱ은 선형 순차 방법으로 xp의 주요 실천 방법이 아니다.
이 게시물은 시나공2021 실기책을 직접 따라쓰면서 공부하는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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